황토지방수 사용하기 > 황토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현재위치  :   >  건축정보  >  황토 자료실
건축정보
  • 집짓기 정보
  • 건축 진행절차
  • 건축 자료실
  • 자재 자료실
  • 황토 자료실
대표전화
1566-2365
TEL. 031.298.2364~5
FAX. 031.298.2360

황토 자료실

황토지방수 사용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3-15 11:24 조회523회 댓글0건

본문

(1). 지장수란?
옛 문헌에 의하면 오랜 세월을 본래의 모습그대로 해가 뜨는 동쪽이나 서쪽의 황토언덕 양지바른 산등성이에서 태양광선을 비축 시켜둔 황토를 1mm이상 파고 들어가면 푸른색의 때같은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지장대라 한다. 이 지장대 밑의 황토를 파내여 오염되지 않은 물을 황토와 섞어 휘휘저어 하루 반정도 지나면 엷은 막으로 된 황색의 황토물이 뜨는데 이물을 지장수라 한다.


(2). 지장수의 효능
황토를 걸러 만든 지장수는 원적외선효과인 세포의 생리작용을 활성화 시키는 원적외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진대사의 원활을 도와주며 혈관, 뼈, 손톱, 모발의 주요필수 성분인 규소가 풍부하고 해독성이 강하다. 아울러 황토속의 카타리제 효모까지 섞여있어 독이되는 과산화지질을 해독시켜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
지장수의 효능에 대한 옛문헌은 조선왕조양명술, 동의보감, 본초강목에서 찾아볼수 있으며 물속의 세균을 살균시키며 변을 부드럽게 소변량을 증가시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일을 합니다.

 

(3). 지장수사용법
“우리 엄마는 지장수를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주시지요”
준비물: 황토, 숨쉬는 옹기, 물, 정성
약성이 좋은 황토와 물을 혼합하여 (10리터에 400g, 20리터에 800g) 36시간 놔두면 황토가라앉은 위의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부엌에 놔두어 식수는 끓여(100℃ 열로 15분) 식혀마시거나 (유리용기에, 옹기에) 냉장보관하시고 드시면 됩니다. 옹기에 담겨있는 지장수는 부엌에서 요리하실 때 이용하시면 됩니다.


:+: 지장수 밥짓기
햅살일수록 유기농 제품 아니면 잔류농약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농도가 옅어진다하니 햅쌀 좋아하실 것은 아닌가봅니다. 그런데 방법이 있답니다. 지장수에 씻으세요. 첫 번 씻을때는 제빨리 씻으셔야 되고 말라있던 쌀안으로 분리됐던 오염물질이 다시 들어갈수도 있으니 두세번 씻은 후 지장수를 부어 밥을 지으세요.

 

:+: 지장수 김치
소금절이기에 지장수를 이용하면 된다. 배추나 무 재료가 시간이 지나도 물러 지지 않아 맛이 좋다. 무의 매운성질도 순하게 바꾸어준다. 아이들이 잘먹는 “지장수 깍두기”를 담가보자. 아이의 한입크기로 잘라서 지장수에 천일염을 뿌 려 간을 하고 물기를 짠 후 갖은양념에 버무린다. 새우젓이나 멸치젓대신 멸치 가루를 내어 버무려보자. 좀 순한 고춧가루를 이용하고 무가 맵지 않다면 굳이 설탕을 넣을 필요가 없다. 설탕대신 배나 사과를 갈아 넣자. 지장수가 무의 매운맛을 없애주기도 하니까. 최대한 조미료를 넣지 않고 담그시길...

 

:+: 지장수 굴비
아이들은 생선을 대부분 좋아한다.
국산이라고 표기가 되어있어도 믿을수 없고 중국산이라고해도 믿을 수 없고 이럴땐 지장수에 담궈보자. 처음엔 그냥 예전대로 구워드시고 다음엔 지장수에 5~10분간 담갔다가 요리해보시길, 드셔보시며 뭐가 다른지 다 아실겁니다.
뭐냐구요? “비린내가 없고, 살도 맛이 다릅니다. 깨끗한 맛, 윤기가 흐릅니다”

 

:+: 지장수 보리차
지장수를 100℃로 5~10분동안 가열하여 불을끄고 보리차를 넣는다.
아침에 공복에 한잔 마시고 1일 3회정도 마신다. 보관은 반드시 유리병이나 옹기에 담는다. 플라스틱용기에 담가놓으면 분해력이 뛰어나 플라스틱 냄새가 날수 있다. 그리고 만들어놓은 지장수는 15일간 저장해도 성분에 변화가 없다.

 

:+: 지장수로 과일/채소 씻기
껍질채 먹고싶으시다구요? 먹으며서도 왠지 찜찜하시다구요? 유기농이라고해도 믿을수가 있어야지요? 저는 지장수로 씻어요. 농약이나 산성 비를 맞아 오염됐을 과일, 채소들을 깨끗이 해준답지다. 정 찜찜하시면 채소는 지장수로 데쳐드세요.
그럼 100%!

 

:+: 지장수 차 끓이기
고려때 최고상품으로 이름을 떨쳤던 뇌원차는 반드시 지장수로 끓였다한다. 60℃~65℃로 식혀서 녹차를 마시자. 높은열에는 녹차의 좋은성분이 다 파괴되어버려 맹물마시는 것이 된다.

 

:+: 지장수 된장국 끓이기
지장수와 된장국은 음식궁합 몰라도 왠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장수의 미네랄, 미생물들, 된장국의 효소들이 만났으니 강적이겠지요.
우리몸을 튼튼히 해주는 꾸준히 먹어야할 조상이 물려준 소중한 음식입니다. 참 황토연구 많이 하신분이 쓴 책에서 이 지장수 된장국은 다이어트도 된다고 합니다.

 

:+: 농약제거
혹시 잔류농약이 남아있을지도 모를 재료들이라면 지장수에 담궜다가 씻은 후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